[과학탐구실험] 미스테리박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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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요 물품

미스터리 박스, 펜, 초시계, 활동지

미스테리박스

5~6 개의 미스테리 박스로 구성된다.
미스테리 박스는 열어서 내용물을 확인할 수 없다.

내용물

내용물은 그 무엇이든 상관이 없다.
(내용물이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)
보통 클립, 동전, 돌조각, 사탕, 휴지 등
다양한 물품을 넣고

공기(air)가 들어가있는 상자를 하나 만들어두면
학생들이 추리하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.

활동과정

1. 4~5명씩 다섯 모둠으로 구성한다.

2. 모둠 하나 당 미스테리 박스 1개씩 배부하고
박스의 개수보다 1-2개 많은 보기를 제시해준다.

3. 1분정도의 시간동안 오감을 이용하여 박스안의 내용물을 추론 해본다.
(여는 것만 제외하면 모두 허용하면 좋다.)

4. 옆 모둠으로 박스를 넘긴다.

5. 3과 마찬가지로 내용물을 추론해본다.

6. 모든 박스의 내용을 추론 해 보고 활동지의 다음 내용을 작성한다.

7. 조별로 칠판에 각 상자에 해당하는 내용물이 무엇인지 적어보도록 한다.


8. 다 적은 후 답을 비교해보고 활동지의 나머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적을 수 있도록 한다.


9. 학생들이 자유롭게 발표 할 수 있도록 하며
교사는 다음의 질문을 제시하며 활동을 정리한다.

- 우리는 미스터리 박스 안의 내용물이 무엇인지 "정답"을 말할 수 있는가?
- 우리는 앞으로 그 정답을 말할 수 있는가?
- 우리가 마스터리 박스 안의 내용물이
무엇이라 결정지은 "결론"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?
- 과학적 지식이란 어떤 특징이 있는가?

주의점

1. 학생들이 활동지를 작성하는데 있어 정답유무에 초점을 두지 말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한다.
2. 과학적 지식의 '잠정성'의 포커스를 두어 활동을 진행한다.
3. 과학적 지식의 '잠정성'을 설명하기 좋은 예시
ex) 천동설과 지동설, 용불용설과 자연선택설, 원자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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